중국 사람은 중국 음식을 다 못 먹어 보고 죽는다는 말이 있다. 중국은 500년 이상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 조리법도 광범위하게 발달했다. 기본적인 조리법인 볶는 것, 조리는 것, 찌는 것, 튀기는 것, 버무리는 것 등등 이외에도 조리법만도 40여 종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한평생 먹어도 다 먹어보지 못한다는 다양한 중국음식을 평정한 ‘중국 8대 요리(八大菜系)’이 있다. 도대체 어떤 음식들이길래 그 수많은 음식 사이에서 군계일학 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자.
산동 요리 [山东菜系]
산동 요리는 지난[济南]과 쟈오동[胶东]두 지역의 향토음식으로 구성돼있다.
산동 요리의 특징은 맛이 진하고, 파와 마늘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해산물이나, 국물, 동물의 내장 음식이 가장 유명하다.
산동 요리 중 가장 유명한 요리로는 바다소라 요리 홍샤오하이루어[红烧海螺]가 있다.
홍샤오하이루어[红烧海螺]
홍샤오하이루어[红烧海螺]는 소라를 살짝 볶은 다음 간장을 넣어 색을 입히고 다시 조미료를 넣고 조린 요리로써 담백하고 산동요리의 특유의 진한 맛이 느껴진다. 한국인들 입맛에도 잘 맞아 한국인들이 산동지역에 가면 꼭 찾는 음식 중 하나이다.
또 다른 유명한 요리로는 새우 볶음 요리인 요우빠오 샤오시아(油爆小虾)가 있다.
요우빠오 샤오시아[油爆小虾]
요우빠오[油爆]는 재료를 고온의 기름으로 재빨리 볶은 후 물 녹말을 넣고 저온으로 볶는 것을 뜻한다. 샤오시아[小虾]는 작은 새우를 뜻하는데, 작은 새우를 볶아 만든 요리다. 산동지역 특유의 해산물의 향과 요우빠오[油爆] 조리법 특유의 사각사각하고 부드러운 질감이 맛을 더해준다.
상세한 내용은 원문에 있습니다.
출처: 아주경제 칼럼
민태홍 기자
http://kr.people.com.cn/203092/206142/822929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