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관광국
산동성 여유 발전위원회 - (주)알플레이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446-285,402호
02-739-0100
Friendly Shandong | 조조 셋째 아들 동아왕– 조식
360299
single,single-post,postid-360299,single-format-standard,eltd-cpt-1.0,ajax_fade,page_not_loaded,,shandong-ver-1.0, vertical_menu_with_scroll,smooth_scroll,side_menu_slide_with_content,width_370,blog_installed,wpb-js-composer js-comp-ver-4.7.4,vc_responsive

조조 셋째 아들 동아왕– 조식

%ec%a1%b0%ec%8b%9d%eb%ac%98

동아아교와 대운하 주요 거점인 동창호가 있는 산동 요성시에는 조식공원과 조식묘가 있습니다. 조식은 위무제 조조의 셋 째 아들로, 동아왕에 봉해져 요성에 살았습니다.

조식이 태어난 곳도 오늘날 요성시 신현 일대에 해당하는 동무양입니다. 동무양은 조조가 복양에서 흑산적 백요군을 격파한 공으로 얻은 첫 기반이 됐습니다. 조조는 뒤이어 청주에서 황건적 잔당 반란을 토벌하고, 이들 가운데 투항자를 받아들여 자신의 전력으로 삼았습니다.

나관중 소설 ‘삼국지연의’에서 조조가 악역을 맡으면서 저평가 된 경향이 없지 않으나, 실제 역사에서 조조는 건안문학으로 대표되는 문화 발달을 이끈 제왕입니다. 문학적으로 뛰어난 작품을 남겨 아들 조비, 조식과 함께 ‘조씨 삼부자’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습니다.

조식은 이 조씨 삼부자 가운데도 가장 뛰어난 실력을 가졌으며, 중국 2000년사에서도 이백, 소식과 함께 3대 선인으로 꼽힐 만큼 중국을 대표하는 시인입니다. 선인은 사람이 아니라 신선의 능력을 가졌다는 의미입니다.

남북조 시대 사령운은 “천하에 재능이 한 섬이 있다면 조식이 홀로 여덟 말을 차지하고, 내가 한 말, 세상 사람들이 나머지 한 말을 나누어 가진다((天下才有一石, 曹子建獨占八斗, 我得一斗, 今天下共分一斗)고 칭송했습니다. 여기서 뛰어난 재주를 가진 이를 ‘재점팔두’라고 일컫는 고사성어도 유래됐습니다.

조식 작품으로는 낙신부, 백마편, 칠애시, 칠보시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특히 낙신부는 형 위 문제의 황후 견비와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을 문학작품으로 승화해 더욱 유명합니다. 또 칠보시는 콩대로 불을 때 콩을 삶는 상황을 위 문제에게 핍박 받는 자신의 처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조식은 이와 같이 황위 계승 다툼에서 밀려 불운한 말년을 보냈습니다. 봉지 역시 세력을 키울까봐 견제를 받는 통에 평원후, 임치후, 옹구왕, 동아왕, 진왕으로 계속 바뀌었습니다 실제 묘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이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석비를 비롯해 132건의 수장품이 출토된 동아현 어산 서쪽 기슭 무덤이 가장 유력합니다.

 

%ec%a1%b0%ec%8b%9d%eb%ac%98-5
%ec%a1%b0%ec%8b%9d%eb%ac%98-2

AUTHOR: friendly shandong

Travel Friendly Shandong

댓글을 남겨 주세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