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관광국
산동성 여유 발전위원회 - (주)알플레이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446-285,402호
02-739-0100
Friendly Shandong | 산동성관광국 한국 공식 사이트, Korea Official Website of Shandong Tourism, 중국 열차의 타입
중국 산동성관광국 한국 공식 사이트 입니다. 산동성의 문화, 여행, 사회 전반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중국 기차는 통상 고속열차와 일반열차 두 가지 기본 유형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고속열차의 퍼스트 클래스와 세컨드 클래스 좌석은 5시간 미만 여행자들이 이용하기에 좋으며, 소프트베드, 하드베드 클래스는 하루 이상 여행객에게 적당합니다. 고속열차의 비즈니스 클래스도 편히 수면을 취할 수 있으나 퍼스트나 세컨드 클래스에 비해 훨씬 높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중국, 산동, 산둥, 산동성, 산둥성, 산동성관광국, 산둥성관광국, 산동성여유국, 산둥성여유국, 산동여행, 산둥여행, 칭다오, 청도, 웨이하이, 위해, 옌타이, 연대, 지난, 제남, 쯔보, 치박, 태산, China, Chinese, Shandong, Shandong Tourism, Shandong Tour, Qingdao, Yentai, Weihai, Jinan, 열차 타입, 열차 종류, 열차 여행, 기차 여행, 고속열차, 똥처
351500
page,page-id-351500,page-template-default,eltd-cpt-1.0,ajax_fade,page_not_loaded,,shandong-ver-1.0, vertical_menu_with_scroll,smooth_scroll,side_menu_slide_with_content,width_370,blog_installed,wpb-js-composer js-comp-ver-4.7.4,vc_responsive
 

열차종류와 좌석

중국 기차는 통상 고속열차와 일반열차 두 가지 기본 유형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고속열차의 퍼스트 클래스와 세컨드 클래스 좌석은 5시간 미만 여행자들이 이용하기에 좋으며, 소프트베드, 하드베드 클래스는 하루 이상 여행객에게 적당합니다. 고속열차의 비즈니스 클래스도 편히 수면을 취할 수 있으나 퍼스트나 세컨드 클래스에 비해 훨씬 높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고속열차

rail_01

고속열차는 G/D/C 뒤에 숫자가 붙는 형태로 열차의 고유번호를 부여합니다. 열차는 보통 흰색과 회색으로 도장되어 있으며 CRH라는 로고가 붙어있어 알아보기 쉽습니다. 편하고 깨끗하고 빠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행객은 고속열차를 이용합니다. 다만 일반열차에 비해 가격이 높고 밤새 이동하기에 요금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좌석클래스는 보통 아래와 같이 여섯 가지로 분류하고 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컨드클래스 :
rail_08

3+통로+2해서 한 횡당 5좌석 씩 배치 되어 있습니다. 좌석은 항공기 이코노미 클래스와 비슷하며 폭이 퍼스트클래스에 비해 좁습니다.등받이는 각도 조절을 할 수 있고 소형 거치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중 가장 저렴한 요금이 책정되어 많은 여행객들이 이용합니다.

퍼스트클래스 :

2+통로+2해서 한 횡당 4좌석 씩 배치 되어 있습니다. 세컨드클래스에 비해 쿠션이 부드럽고 좌석 폭이 넉넉합니다. 소형 베개가 부착되어 있고 접이식 발판이 있어 편안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켓 요금은 세컨드클래스 보다 약 20%~40% 높습니다.

VIP클래스, 비즈니스클래스 :
rail_06

G와 특정 D타입 열차에 배정되어있고 한 횡당 3좌석 씩 배치 됩니다. 항공기의 비즈니스석과 유사하며 좌석 쿠션이 고급스럽고 폭이 넉넉합니다. 각종 편의 장치를 제공하고 베드처럼 사용도 가능 합니다.

소프트베드, 고급소프트베드 :
rail_07

D타입 열차에 배정되고 소프트베드는 룸 하나에 4개의 침대가, 고급소프트베드는 2개의 침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일반열차

rail_05

일반열차는 Z/T/K/L/Y/S 뒤에 숫자가 붙는 형태로 열차의 고유번호를 부여합니다. 열차는 보통 파랑, 빨강, 녹색으로 부분 도장되어 있으며 고속열차에 비해 외형 및 내부 디자인이 투박하여 알아보기 쉽습니다. 고속철도보다 속도가 낮지만, 장거리 이동 시 저렴한 요금으로 베드를 이용할 수 있어 여행객들이 종종 선택을 합니다. 다만 중국 공휴일이나 성수기 시즌에는 많은 중국인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이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석클래스는 보통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드시트 :

하드시트는 모든 클래스 중 가장 저렴한 좌석으로 3+통로+2 형태로 횡으로 5개의 좌석이 배치 됩니다. 저렴한 만큼 좌석은 등받이 각도 조절이 되지 않는 등 편안함과는 거리가 있으며, 현지인 승객으로 많이 붐비고 소란스러운 편입니다.

소프트시트 :
rail_09

소프트시트는 몇몇 일반열차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2+통로+2 형태로 횡으로 4개의 좌석이 배치 됩니다. 쿠션은 부드러운 편이며 요금은 하드시트보다 50% 정도 높습니다.

하드슬리퍼 :

한 룸에 3층+통로+3층 형태로 6개의 베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문이 없어 밖의 소음이 그대로 전달 되어 편한 잠을 자기가 어렵습니다.

소프트슬리퍼 :

한 룸에 2층+통로+2층 형태로 4개의 베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문이 있어 밖의 소음을 상당히 차단해 줍니다. 하드베드보다 폭이 넉넉하고 쿠션이 좋습니다. 요금은 하드슬리퍼보다 50% 높은 수준입니다.

고급소프트슬리퍼 :

한 룸에 2층+소파, 화장실 형태로 2개의 베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슬리퍼보다 베드의 폭이 넓으며 룸 내에 화장실이 있어 이용이 편리합니다. 주요 역간 장거리 여행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차타입목록

고속열차 :

  • G – High Speed : 300km/h – 가장 빠른 열차로 큰 도시간 운행하며 안전상의 이유로 야간 운행은 하지 않습니다.
  • D – Eletric Mutiple Units(EMU) : 250km/h – 중장거리 운행하며, 야간 운행 열차도 있습니다.
  • C – Intercity EMU : 200km/h – 인근 도시간 단거리 운행을 합니다.

일반열차 :

  • Z- Direct Express : 160km/h – 정차 없이 몇 몇 대형 도시역 간 운행을 합니다.
  • T – Express : 140km/h – 대형 역에서만 정차 합니다.
  • K- Fast : 120km/h – 대형 및 중형 역에 정차 합니다.
  • Ordinary Fast : 120km/h – 1,2,4,5 숫자로 시작하는 열차번호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역에서 정차 합니다.
  • Ordinary : 100km/h – 6,7,8,9 숫자로 시작하는 열차번호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역에서 정차 합니다.
  • L – Temporary : 100km/h – 공휴일이나 설날 같이 이동 피크 시즌에만 운행하며 연착되는 일이 허다합니다.
  • Y – Tourism : 100km/h – 여행 피크시즌에 운행하며, 인기있는 관공도시 위주로 정차합니다.
  • S – Suburban : 100km/h – 시내 중심과 일부 도시의 교회 지역 사이에 통근용으로 이용합니다.
  • Steam Train : 20km/h – 증기기관차로 일부 광산의 산악 지역에서 운행합니다.